5. 예배갱신의 신학과 실제, 예배와 현대문화
책이름 : 예배갱신의 신학과 실제 - 조기연/ 대한기독교서회
P.222-225
예배의 갱신의 신학과 실제
-구도자 예배 진영의 예배 형태
구도자 예배란? (Seeker's Service)
; 예배운동 계열에 속하지 않는 또 하나의 예배 흐름 또는 예배 현상.
1992년 미
찬양이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예배는 하나님의 자비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이는 일이었다. 우리는 이스라엘이 성전에서 다져지고 갱신된 경험을 통해서 구약의 예배가 지방색을 없애고 도덕적이 되고 비물질화되는 방향으로 중대한 걸음을 내딘 것을 보게된다. 성전예배에 있어서 하나님은 인간
1. 들어가는 말
본 강의에서는 치유 목회의 기본적 이해와 신학적 정의를 살펴보고 치유 목회의 현대 교회적 배경을 살펴본다. 이러한 작업은 치유 목회가 단지 “은사파” 목회적 열정으로만 치부해온 일부의 오해를 종식시키기 위한 내용이 될 것이다. 또한, 치유목회의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을 고
예배의 논거을 함에 있어 후자에 좀 더 힘을 실어 기술하겠지만 전자에 대한 기술도 배제하지는 않을 것이다. 후자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함으로써 전자의 전통성을 주장하기 위함은 결코 아니며, 현대 교회의 예배의 흐름을 통해 앞으로 교회가 찬양을 통해 나가야할 비전만을 제시하고 자 한다. 또한 필
신약성서는 예배 구조는 “하나님의 제의 또는 여러 신들의 제의적인 종교사적인 개념이 복음을 받아들이며 내적 근본이 변화되었고 이 변화로부터 초대 그리스도교의 예배에 대한 이해가 발전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I.예수와 예배
자신은 한 번도 정식으로 제의에 참석한 일이 없는 예수지
I. 서론
지금 시대의 예배는 구약시대의 제사와 같은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왜냐면 제사 드릴때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지금의 예배는 구약시대와 같이 정확하게 갖춰진 틀은 없으나 역시 하나님이 임재하시며 그를 경험하는 곳이다. 본 책에서는 이런 예배의 형식을 어떻게 하면 더 하나
지금 한국교회의 예배는 과도기에 있다. 전통적인 예전적 예배를 고수하는 교회가 있으며, 경배와 찬양을 일찍이 도입한 현대적인 예배형태를 선호하는 교회들도 있다. 또한 전통예배와 현대예배가 공존하고 있는 교회들도 많아지는 추세이다. 어떤 이들은 전통적인 예배와 현대적인 예배를 함께 접목
예배 음악은 하나님의 명령이며 예배 음악의 기원은 성경임에도 불구하고, 목적주의로 인한 이탈과 감상주의로 인한 이탈, 그리고 장식주의로 인한 이탈 등 주객전도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민장배, 「예배학」(대전: 세화출판사, n.d.), 193, 194.
또한 예배 음악은 예배 시 이루어지는 하나님에 대한 찬양
갱신되려면 교회의 지체들을 동원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 어떻게 효과적이면서도 교회의 본질에 적합하게 교인을 동원하여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기능을 감당하게 할 수 있는가? 소그룹은 이러한 교회의 본질적인 면과 기능적인 면을 수용할 수 있는 기초구조로서 타당성을 가지고 있다. 소그
예배에로의 갱신`을 들고 있다.
교회학교 예배가 새로워지지 않고서는 교회학교가 성장할 수 없다는 것이다. 전도를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고 분반공부도 중요하지만 예배의 생명력을 회복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라는 인식이다. 이는 자연스럽게 예배를 준비하고 설교를 담당하는 교역자들의 변화에